한국인 아버지 사이에 태어난 혼혈아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로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변모해가고 있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단일민족의식이 중요시되고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한 뿌리깊은 관습은 이러한 다문화 사회를 받아들이는 데에 커다란 걸림돌로
문학작품과 역사 철학 과학을 포함한 각종 교양-학술서적은 물론이고 교과서, 성서, 영화, 가요, 외교문서와 언론보도 및 세계지도자 등 저명인사들의 어록과 자서전, 인터넷 등에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오역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 -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
사회가 변화하면서 여성들의 사고방식도 많이 변화하였는데 아직도 여성에 대해서만은 가부장적인 사고방식을 지키려는 남성들이 있어서 아예 독신을 고집하는 여성들도 증가하고 있다.
3) 이혼율의 증가
이혼율의 증가로 인한 재혼을 원하는 남성이 증가 했다. 한국사회의 이혼율이 OECD국가 중 3위
여성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고, 그에 따른 사회 전반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우리나라는 여성이주자 문제로 많은 고민에 빠져 있다. 해마다 국제결혼이 증가 하고 있으며, 그중 우리나라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인과 결혼하는 외국여성은 90%
한국여성민우회의 ‘생명공학기술과 여성의 몸’ 포럼에서도 참가자들은 합의된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사회적 논의가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1) 대리모
일반적으로 대리모 출산은 여성이 불임인 경우 제3의 여성으로 하여금 임신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정자, 난자, 자궁을 누가 제공하느
사회화의 일층의 진전에 있었다. 즉 케인즈주의적 국독자의 위기는 케인즈주의로 표현되는 제한된 사회화가 국독자하에서의 일층의 생산력 진보와 더 이상 조응할 수 없다는 것의 표현이며, 이 위기의 극복을 위해서는 케인즈주의로부터 자유주의로의 후퇴가 아니라 케인즈주의의 일층의 급진화가 요
여성을 배려해야 할 대상으로만 보고 그들에 대해 시혜적인 시각은 갖고 있다면, 그것은 선한 의도일 때조차 결혼이주여성을 우월한 사람들이 베푸는 도움을 받아가는 수동적인 존재로 머물게 한다. 반면 활동가들이 결혼이주여성의 권리에 주목하고 결혼이주여성을 한국사회가 가진 동일성의 폭력에
사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외국인 이주노동자,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족 자녀, 재외동포, 북한이주민 등이 증가하면서 한국사회의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한 현상을 반영한 것이다. 아울러 여전히 외국인 이주노동자에 대한 부당한 대우와 인권 침해가 여전하고, 결혼이주여성들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게 대해서도 다문화가족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문화가족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 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가족의
사회 연관 속에는 화자가 소속되는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