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족기원에 대한 합의된 역사기원을 제대로 세우지 못하여 아직도 논란이 계속 되고 있다. 이는 우리 나라가 처해있었던 역사적 특수성에 기인한 것이겠지만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까지도 고등학교 국정교과서에서 우리는 고대조선이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는 1844년 10월 15일에 독일의 도시 라이프치히에서 멀지 않는 한 조그만 시골 마을인 뢰켄에서 태어났다. 니체는 폴란드의 귀족인 니츠키가의 후예라고 스스로 자부하고 있지만 확실한 증거는 없다. 니체의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다같이 시골 루터파 교회의 목사였으며 할머니와
1. 약력 및 생애
본명 동탁(東卓). 경상북도 영양(英陽) 출생. 엄격한 가풍 속에서 한학을 배우고 독학으로 혜화전문을 졸업하였다. 1939년 《고풍의상》, 《승무》, 1940년 《봉황수》로 《문장》지의 추천을 받아 시단에 데뷔했다. 고전적 풍물을 소재로 하여 우아하고 섬세하게 민족정서를 노래한 시
<고도를 기다리며>는1953년 1월 처음 초연한 이래, 현대 연극사에 있어서 ‘부조리극’, 혹은 ‘반극‘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면서 지난 반세기 동안 극작형식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존재의 무 목적성, 인간과 인간 사이의 단절, 삶의 무의미성 및 인간 소외를 그려내면서 형식
1. 지식인이란?
인텔리겐치아 (intelligentsia) 지식계급으로, 지적작업에 종사하는 중간적인 사회계층이다. 지적인 작업은 ‘본질적인 것’에 접근하고자 하는 개인의 주관적 성향에 의해 이루어지거나 직업적 역할에 따른 임무로 수행하는 것이고 이러한 지식인들의 지적인 작업에 의해 과학, 고전학,
1) 시대상황
진리가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철학의 흐름에서 보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의 허구성, 즉 인식론적 추구를 넘어서 존재론적 입장에 선다.
1960년대의 정치 상황에서 보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슬로건과 이념과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다. 제 2차 세계대전의 가공할 현실이 허구를 방불
사랑은 인간의 글쓰기의 역사와 거의 같은 연령에 해당한다고 할 만큼 포괄적인 외연과 내포를 지니고 있다. 서영채, 『사랑의 문법』, 서울 : 민음사, 2004.
신화 속에 존재하는 사랑의 상징들과, 보편 종교들이 어김없이 가지고 있는 사랑의 서사, 문학 및 학문에 있어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면 이를
노천명의 시에서도 정한의 전통성이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김용성은 노천명의 시세계를 주정적인 세계와 객관화된 향토적 세계가 거의 동시에 병행하여 나타난다고 했다.
첫시집 『산호림』은 노천명의 자전적인 기질이 그대로 나타나는<자화상>, <사슴>, <고독>, <동경> 등의 시가 있다. 노천명의 자
1. 문제 제기
작가 이효석의 작품세계는 주로 <豚>을 전후로 양분되어 연구돼왔다. <돈>이전의 작품들이 도시와 이국 편향적인 세계라면, <돈> 이후에는 반역사적이고 순수한 자연과 애욕 지향 적인 문학 세계를 추구했다는 것이다. 김영만, 이효석 소설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1983
또 그에 대한
*신화의 붓으로 환경을 그리다
제우스의 변신 능력은 다른 말로 하면 헛 미니지, 곧 `환영`을 만드는 능력이다. 착각하게 하는 능력은 16세기 이탈리아의 대가 티치아노(Tiziano Vecelio)가 그린 <겁탕당하는 에우로페>에 나타나 있다. 이는 변신한 제우스에게 납치된 시돈(Sidon)공주를 그린 작품이다. 이를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