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 계층을 가지고 있듯, 우리나라도, 중국도 지식인 계층이 존재한다. 이들의 역할은 세부적으로 다른데, 중국에 있어서 지식인들의 위상과 역할을 살펴보자.
중국은 역사 속에서 사회를 이끌어가는 이론을 정립한 위대한 학자, 사상가, 종교인들이 사회적 지식계급에 속했고, 한국과 마찬가지
다자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적극적인 참여자로서의 한국의 역할과 한-중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려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중국이라는 국가의 특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안보 위협 요소로 중국 위협론에 대하여 알아본 다음, 그 대안으로서의 다자주의의 적실성 여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회적인 면에서는 시민사회로 부르고 있다. 이 용어가 처음으로 쓰이게 된 것은 17세기의 영국에서였는데, 당초에는 교회지배에 대립하는 개념으로, 다음에는 절대왕정에 대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즉, 시민사회라는 개념은 서양 자유·민주주의적 시각으로서 대립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
(3) 엘리트의 역할
대만의 민주화는 국민당이라는 일당(one-party)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국민당은 국제적으로 실추된 정당성을 회복하기 위해 장경국의 주도하에서 대내적으로 점진적인 자유화를 시행하게 된다. 이러한 대만의 민주적 이행은 장경국의 사망 이후에도 이등휘 총통과 국민
역할만 강조되면서 그 위상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을 이루고 있다. 특히 현대문학은 고전문학과 함께 ‘문학’으로 같은 범주로 묶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왜 굳이 고전문학교육을 국어교육에서 분리, 독립시켜 가르치고자 하는 것인가?
물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대문학과 문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