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 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