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판소리계 소설은 고전소설을 어떤 일관된 기준에 의하여 분류한 하위 단위가 아니다. 따라서 판소리계 소설은 주제별로 분류하거나 소재별로 분류할 수 있다. 결국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고, 판소리적 요소를 지닌 소설’만으로 그 개념을 한정할 수 있다. 후대에 이르
Ⅰ. 개요
<장끼전>은 인물의 형상이나, 사건의 설정, 작품의 분량, 사건의 전개, 문체 등 여러 측면에서 이본들 제 각기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그 전개의 대체적인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렇게 이본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된 이유는 판소리계소설이라는
Ⅰ. 판소리계 고전소설 흥부전
1. 배경
공간적 배경은 형제간의 갈등과 화합이 이루어지는 충청, 전라, 경상 3도의 어름과 경제적 윤리적 모순의 극복을 가능케 해주는 제비국이 설정되고 있다. 시간적 배경은 연대기적 순서에 의한 영원한 시간이 설정되어 있다. 사상적 배경은 전통적 유교사상에
판소리계 소설
정의: 廣: 판소리로 불리고 불려졌다고 하는 소설
狹: 형성 직전이 사설로 그 특징을 가진 소설
설화 → 판소리 사설 → 소설
소설 → 판소리 사설 → 소설
근원 설화(根源說話)
열녀(烈女)설화 –지리산 설화, 도미 설화
암행어사(暗行御史) 설화-노진 설화, 김우항 설화, 박문
서론
흔히 하는 우스갯소리로 정력 좋은 남자를 변강쇠라 하고, 남달리 성에 집착하는 여자를 옹녀라 부른다. 이번에 이러한 농의 근거라 할 수 있는 <변강쇠가>라는 작품을 다각도에서 다루어 보려고 한다. 이 작품은 다른 판소리계 소설과 달리 판소리 사설의 형태로만 존재할 뿐 소설본이 존재하지
1.판소리에서 판소리계 소설로
1)개념
- 판소리: 시나위권 즉 호남권에서 활발하게 전승된 민속 연예(民俗演藝) 양식으로 한 사람의 광대가 이야기를 고수(鼓手)의 장단에 맞추어 노래로 부르는 종합 예술의 형태를 지닌, 전승 방식으로는 구비 문학이요,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에서는 서사적인 요소
Ⅰ. 머리말
판소리가 발생되고 전성기를 누리는 시기동안, 그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판소리계 소설 또한 존재했다. 이들 작품으로는 대개 「춘향전(春香傳)」·「흥부전(興夫傳)」·「심청전(沈淸傳)」·「토끼전」(별주부전(鼈主簿傳))·「적벽가(赤壁歌)」(화용도(華容道))·「배비장전(裴裨將
판소리계 소설이다. 판소리가 가지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예술적 성격은 다른 주제에서 다루기로 하고 본고에서는 판소리가 문자로 정착하여 소설의 모습을 갖추되 된 문학작품 ‘판소리계 소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문
1.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가. 판소리계 소설의 범
판소리계 소설의 구성과 인물
1. 구성 – 통일성x ,부분적인 장면화2. 인물 – 이념형 인물 ,세속적 인물 → 현실성3. 특징 - 장황한 수사의 반복
놀부 심사를 볼작시면 초상난 데 춤추기, 불붙는 데 부채질하기, 해산한 데 개닭 잡기, 장에 가면 억매 흥정하기, 집에서 몹쓸 노릇하기, 우는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