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의 약어이다. 가상현실을 표현하는 언어라는 의미로 수년전부터 연구되어왔던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에서 시작된 용어이다. 인터넷을 통하여 3차원의 모형을 구현할 수 있는 그래픽 언어가 바로 VRML이다. 단순히 그래픽 언어로서만이 아니라 VRML은 HTML과 같은 하이퍼링크기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의 약어이다. 가상현실을 표현하는 언어라는 의미로 수년전부터 연구되어왔던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에서 시작된 용어이다. 인터넷을 통하여 3차원의 모형을 구현할 수 있는 그래픽 언어가 바로 VRML이다. 단순히 그래픽 언어로서만이 아니라 VRML은 HTML과 같은 하이퍼링크기능
Ⅰ. 서론
원래 ‘사이버’란 사이버네틱스라는 용어의 줄임말로서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보편적 이용이 사회전반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가리키기 위해 접두어처럼 사용되어 왔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에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산업이 현실화되면서 사이버라는 용어는 ‘가상’(virtual)이
virtual reality), 가상도서관, 가상대학, 가상은행, 가상기업 이처럼 ‘가상(假想, virtual)’이라는 말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말이 되었다.
가상공간을 논하기에 앞서, 우선 생길 수 있는 혼선을 정리하기 위해 ‘가상’이라는 어휘에 대하여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가상(virtual)은 한자의 假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지각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현실감의 마비 증세"입니다. 이는 미디어 기술을 통해 제공되는 가상 혹은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면서 현실 감각이 희석되거나 손실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이나 증강 현실(Augmented Re
서론:
21세기의 디지털 혁명은 인터넷의 등장으로 시작되었으며, 이는 정보를 전 세계에 쉽게 공유하고 소통하는 새로운 방식을 선사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더 큰 혁명의 문턱에 서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메타버스(Metaverse) 혁명입니다. 메타버스는 단순히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나 증강현실
Virtual Reality), 로봇 등 딥테크(Deep-Tech) 분야가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과학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 등의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위기와 기회가 함께 존재하는 상황에서, 선제적 대응과 기업가정
.
머지않은 미래에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이 교수매체로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메타버스(Metaverse)에서 운영되는 학교가 들어설 것이며,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 맞는 정교한 학습관리를 지원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후략)
Virtual Reality)
증강현실이란 실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말한다. 증강현실은 현실환경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현실 시스템(Hybrid VR system)이며, 1990년대 후반부터 미국·일본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기존에는 증강현실이 원격의료진단·방송·건축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