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로서의 소크라테스의 모습을 볼 수 있다면 그 후에 전개되는 변술에서는 단순히 진리를 추구하고 사랑하는 철학자의 모습을 초월하여 죽음 앞에서도 의연한 자세로 끝까지 진리를 포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개인적 차원의 진리 탐구를 뛰어넘어 자신이 직접 체득한 진리를 이 땅위에 드러내고
Ⅰ.들어가며-예술과 도덕의 관계
예술과 도덕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예술의 역사만큼이나 길다. 플라톤은 예술이 도덕적으로 완벽한 선을 왜곡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바라보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이 궁극의 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며, 플라톤의 의견에 반박한다. 우리가 여
즐겁지 않은 상태는 결코 괴로움이 아니며, 괴롭지 않은 상태는 즐거운 상태가 아니다. 진정한 즐거움을 겪어보지 못한 자는 평온한 상태나 괴롭지 않은 상태를 즐거움으로 착각하고 괴로움과 혼합된 즐거움의 환영에 빠진다.
-> 육신을 통한 쾌락도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종류의 것이기는 하나 진정한
우리, 즉 인간 사회 질서의 본질이 되어야 할 만한 것이라면, 나는 '관용'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라고 한다면 조금 진부하고 자명할 수 있겠지만, 일찍이 플라톤이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라고 한 것처럼 인간은 혼자서는 결코 살아갈 수 없는 존재로써,
플라톤 - ① 고대 그리스의 체벌
고대 그리스에서는 이처럼 체벌에 대하여 긍정하였고, 체벌 방식으로는 회초리가 주로 사용되었다.
② 로마의 체벌
기원전 로마에서부터 이미 아이들에 대한 체벌은 체계적으로 묘사되고 있다. 로마는 한 집안의 가장이 나머지 식구들을 죽일 권리를 가졌을
플라톤은 사람들이 부를 평등하게 소유하는 것을 거부한 아르카디아에 법률을 만들어 주지 않았던 것이며, 모든 지성인은 건전한 사회의 필수 요건이 부의 균등한 분배임을 인정했던 것이다. 사유재산을 폐지하지 않는 한, 부의 평등하고 정당한 분배는 이루어질 수 없다“
물론 오늘날 공산주의가
플라톤의 「국가」에서 세계최초로 문헌상 공교육제도를 주장
비토리노 : 기쁨의 집이라는 학교에서 빈민아동을 위한 무료기숙교육
루터 : “어린이를 교육시키지 않고 내버려두는 것은 죄 중의 큰 죄”, 서구 공교육 확립에 영향
18C 중엽, 프러시아(현 독일)에서 공교육제도가 실시
18C 말 콩도르세
솔직히 아직 루소의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본 적은 없다. 고등학교 때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던 에밀조차 한 페이지도 읽어보지 않은게 사실이다. 희미하게나마 루소의 생각을 접한 계기가 있었다면 고3때 읽은 존 브룸필드의 ‘지식의 다른 길’을 통해서다. 처음엔 그냥 명상이나 신비주의 쪽
플라톤은 미의 개념을 도덕과 인지적 차원에 적용시켰다.
고전기 그리스에서는 탁월함의 구체적 표상을 인간에게서 발견하는데, 그들의 미적 이상은 고대 조각품들에게서 나타나는 조화와 균제미에서 잘 들어난다. 그리스인들은 추상적 규범보다는 시각의 즐거움을 중시하여 조각상과 건축물을 보
들어가기에 앞서서
예수의 한평생을 그려낸 영화
“The Passion Of The CHRIST” 티져영상
‘종교’의 기원
종교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였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학설이 있다. 종교 기원설의 자료가 된 것은 지금도 원시적 생활을 계속하는 미개인의 종교였다.
그러나 이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