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총론
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
(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
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제1장 총론
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
(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
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제1장 총론
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
(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
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제3장 향가(鄕歌)
- 향가: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노래를 총칭한 용어
- 처음에는 가악(향악)에서 불리어진 노래였는데 3세기 초엽에 이르러 가악에서 분리되기 시작하였고 음성서가 설치되던 시기 전후에 이르러 완전히 분화, 독립함
- 내용은 불교사상이 우세함
- 우선 향가의 개념과 사뇌가의
제3장 향가(鄕歌)
- 향가: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노래를 총칭한 용어
- 처음에는 가악(향악)에서 불리어진 노래였는데 3세기 초엽에 이르러 가악에서 분리되기 시작하였고 음성서가 설치되던 시기 전후에 이르러 완전히 분화, 독립함
- 내용은 불교사상이 우세함
- 우선 향가의 개념과 사뇌가의
제1장 총론
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
(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
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제1장 총론
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
(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
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제3장 향가(鄕歌)
- 향가: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노래를 총칭한 용어
- 처음에는 가악(향악)에서 불리어진 노래였는데 3세기 초엽에 이르러 가악에서 분리되기 시작하였고 음성서가 설치되던 시기 전후에 이르러 완전히 분화, 독립함
- 내용은 불교사상이 우세함
- 우선 향가의 개념과 사뇌가의 특
제4장 속요
1. 속요의 명칭과 개념
(1) 속요의 범주와 개념
1) 개요
① 속요는 고려시대의 작품 중에서 한글로 기록된 작품들을 의미
② 고려시대의 노래는 조선조 초기에 한글로 기록된 것뿐만 아니라 한시의 형태로 기록된 것들도 있기 때문에 그 범주를 어디까지 설정할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함
제1장 총론
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
(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
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