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과 아동보호에 대한 사회적 개입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00년 아동복지법이 개정되었고,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동에 대한 적절한 보호서비스의 체계화와 이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인식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6. 기계론적․환원론적 생명인식의 지속
-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된 기계, 환원론적 생명인식
유전자의 발견과 더불어 20세기에 이르러 분자생물학이 발전하면서는 세포의 기능에 대한 메커니즘을 더욱 철저하게 규명할 수 있었다. 분자 생물학은 생명의 기본 단위인 세포 차원에서 일어나는 생
6. 기계론적․환원론적 생명인식의 지속
-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된 기계, 환원론적 생명인식
유전자의 발견과 더불어 20세기에 이르러 분자생물학이 발전하면서는 세포의 기능에 대한 메커니즘을 더욱 철저하게 규명할 수 있었다. 분자 생물학은 생명의 기본 단위인 세포 차원에서 일어나는 생
유교가 인륜 도덕이나 정치 강령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에 비해 불교는 인간의 삶과 죽음의 문제를 비롯하여 형이상학적 세계에 대한 자기 반성적인 진지한 사고를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삼국유사는 이와 같은 ‘불교적 인식’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다. 삼국유사
생각된다. 우리는 여전히 성적소수자들이 주위에 존재한다는 단순히 호기심 수준에서만 알 뿐 그들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는 못하다. 이제 사회가 성(性)에 대한 인식을 조금씩이나마 바꿔가고 있다. 이 바뀜의 끝이 성적소수자들의 동정이나 배려로 마무리 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
유교의 우주관에서 추출해야 알 수 있다. 종래의 유교사상의 천, 천명, 천제는 우주의 주재천으로 보기도 하고 자연천, 의리천등으로 보았다. 보편적 법칙의 근거로써 천은 더 이상 만물의 주재자로서의 성격을 상실하고, 만물의 속성으로서 또 자연 법칙으로서 인식되기까지 한다.
주역에서 말하는 역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자녀가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라기보다는 부모의 가르침이나 양육을 받는 대상인 부모의 소유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인식 때문에 부모의 자녀에 대한 권리의 침해나 폭력은 훈육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여겨져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았고 가정 내에서 자녀에 대
Ⅰ. 서론
현대 사회는 인구증가, 산업화, 도시화, 자본주의, 인터넷의 발달 등으로 과거에 비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로 사람들의 생활양식과인식이 과거의 변화된 시간보다 더 빠른 주기로 변한다. 우리나라의 장례문화는 불교와 유교 중심으로 근 천 년의 기간 동안 유지되었지
인식
내면적 : 남성의 강박관념이 투사된 결과
한낱 죽음에서 칭송으로
고대 여인들의 자살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부재,
동조자, 방조자만이 존재
여인의 죽음이 유교적 이데올로기라는 지배담론에 부합하면
공덕으로 칭송
칭송 속에 가려진 사실
정절 수호의 덕목과는 다른 면모를 보
유교이다. 유교에서의 성은 오직 생명출산을 위한 행위이자 혈통의 순수성과 혈통의 계승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러한 출산위주의 성의식은 조선시대를 통해 성을 은밀한 영역으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현대 산업사회인 오늘날까지도 성에 대한 보편적인 인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우리 사회는 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