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보고서를 쓰기에 앞서 ‘유교(儒敎)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일반적으로 ‘유교’는 유가(儒家), 유학(儒學), 유교(儒敎)라는 세 개의 명칭으로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명칭에 대한 정의를 임의적으로라도 간단, 명확히 할 필요
인식 비교
불교는 우리나라에서 매우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종교이다.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불교가 처음 들어온 건 삼국시대로 알려져 있다. 불교는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해졌고
2. 유교에 대한 남북한 역사인식 비교
유교는 공자를 시조로 하는 중국의 대표적 사상이다. 우
유교가 성립된 것이다.
예(禮)와 덕(德)을 중시하고 백성을 존중하던 주나라는 지배, 피지배 계급과 노예제 사회였고, 점차 농업 기술의 발달에 따라 막대한 토지를 소유한 지방 호족들이 대거 등장하게 된다. 이에 세력이 강한 많은 호족들이 왕권에 도전하며 다투게 되면서 주나라는 멸망하고 중국
유교 이데올로기를 기초로 하는 가부장적 질서가 강요되었다. 따라서 여성은 남성을 보조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즉, 여성을 출산, 양육, 가사노동과 같은 집안일을 하게 함으로써, 여성을 바깥세상과 단절시키기 위한 것 이었다.
두 번째는 조선시대에 성행한 일부다처제(一夫多妻制
유교관의 성격
유교관의 기본이 되는 경전의 내용들을 중심으로 그 사상적 성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유교사상은 현세적 삶, 그 자체를 가장 중시하고 있다는 점
이러한 사실은 공자(孔子)가 제자 자로(子路)의 ‘귀신 섬기기와 죽음’에 대한 물음에 답하여 “서람 섬길
인식
-남녀불평등 문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언급되고 있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나라에서는 남녀불평등이 유교의 부정적인 잔재라고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다. 유교가 예와 명분을 중시하는 특성 때문에 제사를 지낼 때 남성만이 참여를 하고, 결과적으로 남아를 선호하는 등의 남녀 간의 불평등을
인식과 한국 사회 내 유학적 특징 등을 통해 점검하고자 한다. 그 후에 같은 유교문화권에 속해있는 중국, 일본, 그리고 새로이 유학적 가치를 받아들이고 있는 서양과의 비교를 통하여 우리 사회에서의 유학의 위치를 재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의 유학이 나아가야
유교에 결핍되었다는 외재적인 특징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지에 의문이 있다. 그는 일반종교의 본질이 초월적인 인격신의 존재와 내세관이라는 점, 그리고 그가 제시한 본질적 속성은 본질적인 것이 아니라 외재적 특징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신(李申)은 임계유
인식이 낮아 초기에는 학생을 구하는 것조차 힘들었다고 전해지며, 최초의 자발적 입학생은 정부 관료의 첩으로 배움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정치적 이유 때문에 입학했다고 전해진다.
2)우리나라의 남녀공학 학교 현황
우리나라 최초의 남녀공학 학교는 1899년 도산 안창호 선생이 세운 점진학교
‘경제’의 의미= 'Economy'의 번역어
‘재화와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 및
이와 직접적인 관련을 맺는 질서와 행위의 총체’를 의미
+
유교의 경제관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경세제민(經世濟民)’에 주목하여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한다는 의미를 되새겨 봄
經濟에는 유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