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인간은 세계를 파악할 때 고정적인 틀과 기준에 의해 수동적으로 임하는 것이
Ι. 서론
철학이란 말을 들으면 좋아하는 사람도 분명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철학이란 말만 들어도 진저리친다. 철학이 인간생활과 동떨어져 있는 것이 아닌,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근 100여 년 동안 자본주의가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철학의 가지는 가치는 평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 ‘사회적-역사적 존재’, ‘규범적-합리적 존재’와 같은 개념을 통해 인간 이해를 시도한다. 이러한 인간관은 인간을 기계화하는 과학적 인간론을 부정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본론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
인간관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세 가지 관점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그 세 가지 관점이란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 ‘사회적·역사적 존재’, ‘규범적·합리적 존재’이다.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 사회적·역사적 존재, 규범적·합리적 존재)에 대해 설명하고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 비판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
1) 기본전제
교재에 의하면 후기 현대철학 인간관의 기본전제는 “인간에 대한 절대불변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
인식하고 수용하는 과정의 인지적 차원으로 자신을 포함한 가족과 지인들의 죽음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김미혜, 권금주, 임연옥, 2004; 문남숙, 남기민, 2008; 박지은, 2009; 조추용, 2010). 이러한 과정은 인간에게 유기체적 삶의 긴 여정에 대한 가치를 의미있게 회고하는 계기가 된다(김
역사
(1) 원시사회
원시사회를 지탱했던 주요 생산 양식은 수렵과 채집이었다. 그런데 남성이 담당하였던 수렵활동보다는 여성이 담당하였던 채집활동이 보다 안정적인 생산물을 가져다주었기 때문에 경제생활에서 여성의 중요성이 인정되었고 가족 제도에도 이것이 반영되어 모계 사회, 집단혼 등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역사적, 사회적 산물이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는 주체적 · 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사회적 · 역사적 존재인 인간, 그리고 규범적 · 합리적 존재인 인간에 대한 이해가 강조되고 있다. 이것은 곧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와 문화의 배경 속에서 교육을 통해 스스로를 끊임없이 새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