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선 을 고민하는 것
※ 이유
(1) 공리주의적 이해 방식의 단점
1) 정의와 권리를 원칙이 아닌 계산의 문제로 만든다.
2) 인간 행위의 가치를 하나의 도량형으로 환산해 획일화 하면서 그것들의 질적 차이를 무시한다.
(2) 자유 이론에 따르면 우리가 추구하는 목적의 도덕적 가치, 우리
이때 원초적 입장에 참여하는 당사자들은 무지의 베일에서 자신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잃어버리고 모든 구성원이 합의할 수 있는 절차가 무엇이 있을까 에만 관심을 갖는다. 원초적 입장에 참여한 당사자들은 고심한 끝에 모든 구성원이 합의할 수 있는 절차를 내놓는데, 바로 정의의 두 원칙이다. 사
공동선과 개인선”이라는 대주제에 이러한 논제가 유의미하다고 판단하였다. 현재 성매매 합법화에 대해서 논의되고 있는 중심적이 개인선과 공동선의 연장선상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밑에서 구체화해보도록 하자.
1. 성매매 합법화에 찬성하는 입장
(1)성매매 여성들의 노동권, 생존권 보장
성
Ⅰ. 개요
2세기부터 아우구스티누스가 죽은 해인 430년까지를 교부철학의 시기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지만, 혹은 이보다 넓게 692년의 트룰로(Trullo)회의까지를, 혹자는 한층 더 나아가 9세기까지를 잡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교회의 지도자들이 교부들의 노력으로 신학이 형성되고 근본교의가 확
-시민의 정체성을 도덕적, 종교적 신념에서 분리하라는 요구는, 정의와 권리를 놓고 공개 담론을 할 때 자유주의적 공적 이성에만 충실해야 한다는 뜻. 정부는 선에 관한 특정 견해를 지지하지 말아야 함. but 필자는 이 같은 시도가 다음의 두 가지 이유로 잘못이라고 주장.
①본질적인 도덕 문제를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