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응용 소프트웨어(Software)를 바탕으로 하는 도구적인 활용 교육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것은 컴퓨터 상에서 정보가 처리되고 검색되는 과정, 네트워크상에서의 정보전달 과정과 같은 근본적인 컴퓨터 동작 원리에 대한 무관심의 원인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현상은 도구에 불과한 컴퓨터를 만능
교육은 응용 소프트웨어(Software)를 바탕으로 하는 도구적인 활용 교육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것은 컴퓨터 상에서 정보가 처리되고 검색되는 과정, 네트워크상에서의 정보전달 과정과 같은 근본적인 컴퓨터 동작 원리에 대한 무관심의 원인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현상은 도구에 불과한 컴퓨터를 만능
1. 청소년 문화
성인들이 청소년 집단을 이해할 때 많이 사용하는 말은 일반적으로 ‘문제’와 ‘문화’이다. ‘문제’는 청소년이 일으키는 비행의 의미일 수도 있고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에 문제가 되는 유해환경의 의미일 수도 있다. 이 중에 어느 것이든 관계없이, 청소년을 ‘문제’라는 용어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1. 청소년문화의 의미와 성격
1) 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
최근 청소년 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졌는데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청소년들이 사회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90년대부터 사회영향을 주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1992년에 ‘뉴 키즈 온더 블록’이 가져온 충격적인 이슈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