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풀이의 의식 - 굿
굿은 무당이 제물을 바치고 노래와 춤으로 인간의 불행을 물리치고 복을 불러주도록 비는 행위이다. 굿에는 사람이 죽었을 때 망인의 저승천도를 비는 굿을 포함하여 혼인못하고 죽은 사람을 위한 영혼혼사굿, 무당이 신내림을 받는 강신굿, 마을의 평안을 비는 마을굿 등 여러
한 상처들이 비록 인간관계로부터 오는 필수 불가결의 요소라 할지라도 이를 방치하고 체념하는 것 보다는 올바른 상처 극복방안을 마련하여 대처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또한 유사한 상처의 경험에 대해서 일지라도 개개인마다의 받아들임이랄지 상처를 극복하는 방법은 천차만별이다.
한국문학이 지닌 특수성에서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서구문화의 절대적 영향 아래에서 근대화를 맞이하였고, 이러한 변동은 전통적 구비 장르들의 쇠퇴뿐 아니라 전통문학과 현대문학의 단절의식이라는 근본적 문제를 낳았던 것이다.
그러나 문화 혹은 문학은 그것이 탄생한 시대환경과
Ⅰ. 서론
"뭐 타는 냄새 안나요? 내 마음이 지금 불타고 있잖아요." 한동안 여성들을 유혹하는 뭇 남성들의 작업멘트로 유명했던 드라마의 명대사이다. 우리는 감정이 격해져 가슴이 아파올 때마다 "가슴이 타버릴 것 같다."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 말은 수차례 써온 흔한 말이지만 절절한 가슴
한 이 소설의 매력은 현실을 부정하는 듯 하면서도 결국은 깊은 사랑과 애정으로 희구로 마무리되는 이청준 작가의 '부정의 세계를 부정하는' 즉, 긍정적 삶의 태도와 이어도라는 신비의 섬에 대한 궁금증과 천남석 기자의 실종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상징적인 요소를 강하게 부각시켜 읽는 사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