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풀이의 의식 - 굿
굿은 무당이 제물을 바치고 노래와 춤으로 인간의 불행을 물리치고 복을 불러주도록 비는 행위이다. 굿에는 사람이 죽었을 때 망인의 저승천도를 비는 굿을 포함하여 혼인못하고 죽은 사람을 위한 영혼혼사굿, 무당이 신내림을 받는 강신굿, 마을의 평안을 비는 마을굿 등 여러
한 상처들이 비록 인간관계로부터 오는 필수 불가결의 요소라 할지라도 이를 방치하고 체념하는 것 보다는 올바른 상처 극복방안을 마련하여 대처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또한 유사한 상처의 경험에 대해서 일지라도 개개인마다의 받아들임이랄지 상처를 극복하는 방법은 천차만별이다.
한국문학이 지닌 특수성에서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서구문화의 절대적 영향 아래에서 근대화를 맞이하였고, 이러한 변동은 전통적 구비 장르들의 쇠퇴뿐 아니라 전통문학과 현대문학의 단절의식이라는 근본적 문제를 낳았던 것이다.
그러나 문화 혹은 문학은 그것이 탄생한 시대환경과
Ⅰ. 서론
"뭐 타는 냄새 안나요? 내 마음이 지금 불타고 있잖아요." 한동안 여성들을 유혹하는 뭇 남성들의 작업멘트로 유명했던 드라마의 명대사이다. 우리는 감정이 격해져 가슴이 아파올 때마다 "가슴이 타버릴 것 같다."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 말은 수차례 써온 흔한 말이지만 절절한 가슴
한 이 소설의 매력은 현실을 부정하는 듯 하면서도 결국은 깊은 사랑과 애정으로 희구로 마무리되는 이청준 작가의 '부정의 세계를 부정하는' 즉, 긍정적 삶의 태도와 이어도라는 신비의 섬에 대한 궁금증과 천남석 기자의 실종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상징적인 요소를 강하게 부각시켜 읽는 사람으로
한 번 행차를 하면 모든 사람들이 여왕을 보려고 거리를 온통 메웠다. 지귀도 그러한 사람들 틈에서 여왕을 한 번 본 뒤에는 여왕이 너무 아름다워서 혼자 여왕을 사모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그는 잠도 자지 않고 밥도 먹지 않으며 정신이 나간 사람처럼 선덕 여왕을 부르다가 그만 미쳐 버
Ι 서 론
한국사회는 점차로 사회병리현상이 심화되어 가고 있다. 교육의 양극화, 부와 차이에 따른 경제의 양극화, 소득의 양극화, 계층 간, 지역 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더욱 병들어가고 있다. 결국, 자본주의와 경제적 불평등과 기회의 불공정과 실업, 시장경제적 경쟁에서 밀려난 사람들이 갈 곳이
한국사회는 점차로 사회병리현상이 심화되어 가고 있다. 교육의 양극화, 부와 차이에 따른 경제의 양극화, 소득의 양극화, 계층 간, 지역 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더욱 병들어가고 있다. 결국, 자본주의와 경제적 불평등과 기회의 불공정과 실업, 시장경제적 경쟁에서 밀려난 사람들이 갈 곳이 한국사회에
한 문장으로 전해져 있다.
《삼국유사》 의해(義解) <이혜동진(二惠同塵)> 조에는 영묘사 화재와 관련된 짧은 기록이 남아있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삼국사기》 선덕왕본기에는 《삼국유사》와는 달리 지귀와 관련된 기록은 물론이고 영묘사 화재에 관한 기록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Chapter 1 : 갈등은 어디서부터 오는가?
남과 북의 갈등은 1950년 한국 전쟁 발발, 어쩌면 그 이전의 한반도의 정치적 분위기로부터 뿌리가 자라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한반도의 대립과 분단이 남한과 북한, 즉 우리 민족만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사실일 것이다. 누구의 책임인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