朱子와 張載의 氣思想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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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 理와 氣
3. 중국 氣사상의 기원과 전개
4. 한국의 기사상의 흐름
5. 朱子와 張載 氣思想의 哲學的 基礎
6. 朱子와 張載의 氣論
7. 조선조 유학의 氣學派
8. 修養論에서 본 氣의 문화
9. 결론
1. 서론
본 연구는 理와 氣에 관한 문제이다. 주역에 太極이라
조선의 성리학은 여건이 중국의 성리학 발흥기와 비슷했던 麗末鮮初에 싹터 중국의 성리학과 비슷한 기능을 행하게 된다. 고려말기에는 귀족의 대토지 소유확대로 인해 사회적 모순이 누적되고 있었는데 이들 소수 귀족들은 元이라는 대외세력을 업고 있었으므로 단순한 내정의 개혁만으로는 이 문제
Ⅰ. 성리학(주자학)의 형성
조선조의 기틀이 확고해진 15세기의 성리학은 사화의 파란을 헤쳐야 하는 사림들에 의해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15세기의 성리학은 곧 사림정신으로 구현된다. 사림들의 사림정신은 따지고 보면 사육신․생육신이 출현하여 드높였던 절의정신에 접목된 것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