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같은 것을 뜻하는 말로 쓰였다. 낭만주의 희곡은 개인의 자유를 구가하고 인간 본능과 비합리적인 요소들까지 숭상하며, 현실 세계에 없는 것까지도 환상 속에서 창조하려고 했다. 어떤 제한된 형식의 틀과 속박에서 벗어나고자 했으며, 획일성보다 다양성 속에서 인생의 아름다움을 찾으려 했다. 그
꿈의 해석이라는 과제는 꿈이 다각적으로 평가되는 것과 관계있다. 꿈의 여러 현상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만들어내는 몇 가지의 문제는 꿈과 각성 상태와의 관계, 꿈의 재료, 꿈의 자극과 원천, 잠을 깬 후 꿈을 잊어버리는 이유, 꿈의 심리학적 특성, 꿈속에 나타나는 도덕감, 꿈의 이론과 기능, 꿈과 정
꿈(A Midsummer Night's Dream)》의 이야기를 여러 곳의 이야기를 따와 작성한 것이 엿보인다. 오우버런은 그린(Greene)의 《제임스 4세》에서, 요정은 민속에서, 티셔스 이야기는 노드(North)가 번역한 《플루타아크》와 초서의 《기사의 이야기》에서 따온 것이다. 이 대목에서는 말까지 비슷한 데가 있다. 또 피
꿈은 하나의 소망 충족이다
- 꿈은 뜻 없는 부조리한 것이 아니고, 우리들의 관념군의 일부가 잠들고 다른 일부가 깨기 시작한 것을 전제하지 않고, 완전한 가치를 가진 하나의 심적 현상이며 소망 충족이다. 꿈은 우리들에게 충분히 이해될 수 있는 깨어 있는 심적 여러 행위의 한 연속에서 생긴다. 꿈
예로부터 사람들이 꿈을 ‘해석하려ꡑ한 방법에서는 두 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는, 꿈을 하나의 전제물로 파악하고 이것을 보다 알기 쉽고 비슷한 내용으로 바꾸어 보는 것이다. 이것이 ꡐ상징적ꡑ꿈 해석이다. 이러한 꿈의 해석에 어떤 정해진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해석의 정확한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