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호>는 전설의 고향에 나타난 구미호에 대한 인식이 반복된다. 이처럼 ‘여우구슬’에 등장하는 부정적 존재로써의 구미호설화 차용은 구미호에 대한 부정적 관념이 현대에 이어진 결과이다.
2. 《천년여우, 여우비》의 구미호 설화 차용 양상
《천년여우, 여우비》는 기본적으로 구미호설
구미호 외전’ 등이 있다. 그러나 구미호가 문화콘텐츠로서 소비대중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부정적 모습을 갱신할 필요가 있다. 즉 새로운 계층의 감성에 부합하는 긍정적인 캐릭터로 구미호를 형상화하여야 하는 것이다.
이에 구미호설화를 활용한 영화《천년여우, 여우비》는 구미호의 한(恨), 인간
사라져가는 아버지,
전능하며 과도한 권력과 폭력으로 주인공을 통제하는 아버지
8명의 여인들 : 사라져 가는 아버지
스위밍풀 : 부재된 아버지
시트콤 : 부재된 아버지
제 3 자적인 시각은
관객 개인이 영화 속의 가상의 상황에 대해
사실적으로 생각하게끔 하는 장치다.
오종감독은 이
*서론
누구나 어릴 적에 할머니나 어머니에게 도깨비나 귀신 이야기를 들으면서 잠자리에 들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또는 동화책을 보면서 나오는 도깨비들을 보며 즐거워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우리네의 이야기 속에 나오는 요괴나 도깨비는 우리에게 묘한 정감과 향수를 일으키는 존재들이다.
구미호의 공통점
영화, 드라마 속 뱀파이어와 구미호들은 다 젊은 외모를 소유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늙은이들이다. 구미호는 흔히 천년 묵은 여우라고 불리고 뱀파이어들은 수 백 년씩 살아왔다. 하지만 인간을 초월하는 능력으로 젊고 아름다운 모습을 유지하며 살아간다. 이는 인간의 능력의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