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자화
오늘날 사람들이 위험에 대해 무관심을 보이거나, 관심을 보여도 다르게 인식하는 이유는 위험을 ‘나’와는 상관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위험을 타자화 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또한 직접적인 경험이 아닌 대중매체나 타인을 통해 재해석된 간접 정보를 얻기 때문이다.
2. 위험 재
들어가며.
시몬느 드 보바르의 『제2의 성』에서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은 남성에 의해 타자가 되고 주체가 되지 못한다고 했다. 여성운동은 여성을 타자화하는 가부장제에 저항해왔고, 여성을 주체로 세우기 위한 새로운 전망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타자인 여성이 주체성을 되찾는 것이 이성
나게 되었고 이로 인해서 가족, 결혼, 출산과 관련된 가치관과 인식에도 변화가 일었다. 과거와는 달리 많은 20-30대의 젊은이들이 결혼 혹은 출산을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여기고 있으며, 실제 9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비혼과 미혼, 결혼 기피 관련 현상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변화들은 4차 산업 혁명
1. 편견은 전개를 비튼다.
처음 영화 <오아시스>를 보고 느낀 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불편함과 딱 짚어서 이야기할 수 없는 휘몰아치는 감정의 연속이었다. 더욱 아이러니한 것은 이 영화를 보고 그런 기분이 든 것인지, 이를 받아들이는 나를 보고 그런 기분이 든 것인지 정의할 수 없었다는 사실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세대 간 디지털 정보화 격차를 만들었습니다. 정보사회에서 디지털 정보화 격차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전의 정보 격차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지 못해서 생겨나는 불편함의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