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을 타자화하는 가부장제에 저항해왔고, 여성을 주체로 세우기 위한 새로운 전망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타자인 여성이 주체성을 되찾는 것이 이성과 합리성을 중심으로 한 남성적 주체로의 변신이라면, 여전히 여성은 타자화될 수 밖에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크다. 여성주체성에 대한 논의의
여성의 자유획득을 강조한다.
즉, 여성이 가정에 머물러 전적으로 가사업무에만 종사할 것인가, 아니면 노동시장에 참여할 것인가는 여성에게 선탱의 자유가 주어져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 국가에 대한 태도
: 일반적으로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는 국가개입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이다.
예
문화. 1998 참조
페미니즘이 세력을 얻어가면서 오히려 이러한 고민을 하는 여성들은 더욱 늘고 있다. 문학 제도 내부로의 여성 작가들의 진입, 학교 제도 내로의 여성 학자들의 진입은 한편으로는 여성의 공적 영역의 참여 확대를 통해 여성 인력에 대한 남성 중심적 시선들에 일정한 변화를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여성에 대한 비하가 담겨있다.
따라서 “성매매”는 성 산업화와 상품화의 실태와 그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인권에 대한 억압의 구조를 부각시키고자 하는 의도의 여성학적 시각의 보고서에서 주로 쓰여진다.
그러나 필자는 도덕적 논의를 넘어서 성매매의 실상과 성매매 산업의 범람에 따른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