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이중에서 역사가들에 의한 연구는 3계열로 나누어지는데 첫째는 동학사상을 단지 교도를 모으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견해이고, 둘째는 동학교리에 있어서 인내천사상이 갖는 민주성․근대성의 강조와 민주주의로 보는 견해, 셋째는 동학의 사상과 실천면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려는 견해이다.
민주국가와 중국 공상국가로 2국체제국가가 존재하게 된 것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중국입문3공통) 지금부터 90년 전인 1912년, 부강한 중국 재건을 목표로 중화민국이 수립되었습니다. 중화민국 시기 국민당과 공산당은 서로 협력하거나 대립하면서 중국의 근대화를 도모하였습니다. 1920년대부터 1940년
민주 정신과 과학 정신에 입각한 인도적이고 진취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를 강조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였다. 이 운동에는 천 두슈, 뒤 스, 루쉰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과 청년층에 깊은 감명과 큰 영향을 주었다. 당시 중국의 실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요구된 문화 운동이자 정치적 요구이기도
민주연방공화국창립방안’을 공표했고, 남한에서는 전두환-노태우 정부에 이어 김영삼 정부가 1993년에 ‘민족공동체 방안’을 내놓았다. 6?15남북공동선언은 북이 제안한 ‘고려민주연방공화국창립방안’의 ‘연방제’와 남이 제안한 ‘민족공동체방안’의 ‘연합제’가 내용적으로 같다는데 남북
Ⅰ. 서 론
튀니지에서 시작된 민주화운동은 튀니지를 넘어 중동 전역으로 번져나갔다. 처음 재스민 혁명이 일어났을 때만해도 민주화 운동이 중동 전역을 들썩이게 될 줄은 그 어느 국가도 섣불리 판단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민주화 운동은 빠른 속도로 중동 전역에 번져나갔고 ‘아랍의 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