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히 전후의 일본은 패전국으로써의 책임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황폐한 곳에서부터 다시 문명을 세워나가야 하는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역사의 진전과 과학에 대한 신뢰가 오히려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는 깊은 자각과 함께 인간 스스로에 대한 불신이 일어났다.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
<진주귀고리 소녀>의 주제
예술에 대한 동경과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진주귀고리 소녀>는 트레이시 슈발리에의 미술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베르메르와 소녀가 예술과 삶 사이에서 벌이는 고요하고도 열정 어린 드라마를 감동적으로 보여준다.
2004 BAFTA(영국 아카데미)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
우리 역사를 되돌아 볼 때 60년 대와 70년대는 경제가 80년대에는 정치가 90년대에는 문화가 사회의 최대 과제로 자리잡았다. 지금까지도 문화는 문화적 동질성과 이질성들에 의한 시대적 갈등 구조의 핵심에 놓여있다.
문화의 개념은 규정하기에 너무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지만 대체로 넓게는 “자연
근대 도시계획의 양대산맥인
하워드의 전원도시와 르꼬르뷔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도시 복구 및 건설 당시 르 코르뷔제의 방식 채용
중심지구 고밀도화
엄청난 비판과 부작용 따름?
1. 도시계획의 전통
1)권위주의적 전통(Authoritarian)
히포다무스/비트르비우스 – 성체도시/요새도
몸빠지에르(Mompazier)
1284년 영국의 에드워드 1세가 프랑스에다 건설한 약 20개 도시의 하나로서 요새도시인 배스타이드이다. 성벽에는 폭 7.6m의 성문 2개소와 폭 5.2m의 성문이 8개소가 있다. 내부는 20개의 블록으로 구획하고(표준의 크기 7.3~18m)중앙에 광장을 두었다. 여기에는 아케이드가 있고 유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