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 배우기 전에 동화책, 연극, 만화 등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흥부전에서 흥부와 놀부의 성격에 대한 시각은 흥부를 긍정적인 선의 인물로 놀부를 부정적인 악의 인물로 이해해 온 것이 대체적인 경향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흥부전을 통해 권선징악과 형제간의 우애의 중요
흥부전을 접한다. 권선징악과 형제우애가 주제인 흥부전은 우리 정서에 그대로 녹아 있어 다양한 아류 형제작들을 무수히 낳았다. 이와 같이 흥부전의 친근성을 바탕으로, 흥부놀부의 캐릭터적 요소와 스토리적 요소는 현대의 문화콘텐츠를 구성하는 다양한 자원으로써 활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
1.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풍자나 회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정적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
(2) 패러디의 변화
- 과거: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중시하는 근대적 낭만주의적 예술관 속에서 천대를 받음
- 현재: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새로운 창작유형으로 인정받음. 대중매체의 영향
흥부와 놀부 사례 개입
1) 초기단계
심리사회적 조사와 관계 형성, 진단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진단은 능력평가, 역동적, 원인론적 진단, 유형화의 세 가지를 포함하였다.
(1) 능력평가
사회경제적 조건은 놀부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상층 가정, 흥부는 가난한 하층 가정이다, 부부관계는 놀
2. 본론
1) <흥부와 놀부> 문제점 도출
<흥부>
① 놀부가 부모님의 유산을 모두 독차지 하였다.
② 현재 흥부의 생활수준은 기초 생활 수급자이다.
③ 현재 흥부네 가족은 주거공간이 부족하다
④ 흥부는 직업이 없어 상자를 주워서 팔고 있다.
<놀부>
① 놀부와 흥부와의 형제간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