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III. 이광수의 민족주의
25살이 되던 1916년, 이광수는 와세다 대학 대학부 문학과 철학과에 입학했고, <매일신보>의 요청으로 “동경잡신”과 한국 최초의 근대소설인 “무정”을 집필하여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이 때 결핵을 앓고 있던 그는 병원에서 앞서 말했던 허영숙과 만나게 되어, 결국 백혜순과
발발로 8월에 귀국. 10월 최남선의 주재로 창간된 <청춘>에 참여.
1915년(24세) 8월 아들 진근이 태어남. 9월 인촌 김성수의 도움으로 재차 도일. 와세대대학 고등예과에 편입.
1916년(25세) 7월 고등예과 수료. 9월 와세다대학 대학부 문학과 철학과에 입학. 《매일신보》의 요청으로 <동경잡신>을 씀.
#3. 신앙의 형태
- 힌두교의 원리
브라만교
신분제도
권위적
형식적교리
불 교
브라만교를 반대
만민평등
자비
민간신앙
민간세속의
신앙이 유입
카스트제도 + 잡신 + 자비 = 힌두교 신앙
‘기독교의 구원관념은 너무 쉽고 값이 싸다’
#3. 신앙의 형태
힌두적 신앙에서의 창조주 하나님은 큰 의미가 없다
동경이 미국 공군 B-29 대편대의 공습을 받은 후로는 조선에 있는 일본인들이 갑자기 \"온순\"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때까지 멸시해 마지않던 조선인의 비위를 맞추는 듯한 말을 하기 시작했다. 고춧가루나 마늘은 건강에 아주 좋다느니, 여성들이 물건을 머리에 이고 다니는 것은 몸매를 곧고 날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