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사(滿殿春別詞)》이다.
본고를 통해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의 의미적 해석, 비유의 사용, 사회학적 해석, 현대적 실용화 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2.1. 고려속요의 개관
2.1.1. 고려속요의 정의
고려속요(高麗歌謠)는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詩歌)이다. 이는 민
보았으며 종장에선 나의 가장 높은 님이 오시거나 추위에 떨면서 오시는 어른님이건 나와 인연을 맺은 님이 오시면 영원함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이영지, 「황진이 시조」,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연구
소, 1996, p.158
3. 본론
<1>만전춘별사와 황진이 시조의 공통점
별사(_1981년)
-1981년『별사』<문학사상>발간된 작품으로 작가가 1980년 실제로 아이와 단둘이 보낸 시간의 기억을 되살려 쓴 작품이기도 하다. 남편이 실제로 <별사>가 발표될 당시 학생운동에 연루된 탓에 집안으로경찰, 정보수사기관 사람....................
.2.<옛 우물>(_1994)
-1994년 발표한 작품으로 마흔
별사」가 작가적 재능과 소설 미학을 가장 탁월하게 나타내고 있는 작품이라면서 의식의 흐름과 대위법을 지닌 ‘오버랩’ 등의 형식이 혼합된 독특한 구성과 산문시에 가까운 압축된 언어 및 상징적 이미지를 통해서 새롭게 신선한 작품으로 만드는데 성공하고 있다 이태동, 「한국현대소설의 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