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문제에 접근해 가는 일련의 시도를 통해서 우리는 오정희식 죽음을 엿볼 수 있다.
본고는 죽음이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으며, 소설에서의 죽음이 각각의 색깔을 담고 이야기된다는 생각에서부터 출발한다. 누구도 경험담을 말할 수 없는 것이 죽음이지만, 많은 작가들이 고민해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 이는 바보를 바라보며 그의 행동을 자기 방식대로 해석하는 화자의 심리를 알 수 있다. 바보는 보이지 않는 끈에 매어 있는 것처럼 언제나 집 주위,,,,,,,,,,,,,,,
4.작품비교
윤정모 <고삐>
여류소설가 윤정모의 소설. 이 소설은 ‘고삐’. ‘뒷길, 그 안개 벌판’
자신의 존재 조건을 벗어나 보다 본질적이고 진실한 존재의 모습을 찾아 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여주인공들이 일상적인 삶에 묶여 있으되 거기에 안주하거나 함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의 작품으로는 <저녁의 게임>(1979), <중국인 거리>(1979), <유년의 뜰>(1980), <별사>(
. 이렇듯 그녀는 과거에서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아니 과거에 얽매어있는 자신의 삶을 모른 척 하고 있다. 하지만 그녀에게 과거의 사람 과거의 공간 과거의 기억은 언젠가 이별해야 할 것이다. 다만 그것을 ‘나’가 45살이 될 때까지 인정하지 않고 미뤄왔을 뿐이다. 그러나 이제 때가 되었다.
이미지로 드러난다. 성적 방종과 하층민의 고난이 출렁이는 일종의 슬럼가(우찬제)인 중국인거리는 어린 '나'에게 온통 노란빛의 이미지로 남아있다. 이 노란빛은 가난의 흔적이자 서로가 서로를 미워하고 경멸하는 사람들 속에서 보낸 유년의 알지 못할 슬픔과 비애의 색이다.(권명아) 이러한 결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