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 론
우리는 21세기를 맞이하면서 퇴계학의 의의를 염두에 두고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일들은 너무나 많다. 1997년 말경에 세계적으로 홍보된 경제위기를 체험하는 한국은 온갖 사건, 기업 및 사회체제의 성패와 사회 전반의 생존상황을 좌우하는 조건들이 도의적 차원에서 만나게 된다는 사실을
Ⅰ. 서 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천원권 지폐는 누구나 한번쯤은 보았을 것이다. 그 지폐 속 인물이 바로 퇴계 이황이다.
그가 만년작으로 남긴 『성학십도』를 통해 이황의 인품과 업적, 더불어 현대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그의 가르침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퇴계이황 그
Ⅱ. 본 론
1. 퇴계이황 그는 누구인가?
퇴계이황(李滉, 1501~1570)은 조선의 대학자로 성리학을 체계화 하였으며 서원을 지어 제자 양성에 힘을 쏟은 인물이다.
그는 12세에 공자와 그 제자들의 말과 행동이 약 500개에 이르는 문장으로 묘사 되어있는 『논어』를 배우며 학문의 길에 들어섰다. 20세를
6. 사단칠정에 관한 논의 과정
지금까지 설명한 것처럼 사단과 칠정은 본래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 개념이다. 이 두 개념이 서로 연관되어 나타나는 것은 권근의 ‘입학도설’에서부터 시작한다. ‘입학도설’ 가운데 ‘천인심성합일지도’를 보면, 마음에 리와 기라는 두 개의 원천이 있는 것으로 그
서론: 선정이유
퇴계 이황은 연산군 7년 경북 예안에서 출생하였고, 자를 경호(景浩),
호를 퇴계(退溪) 혹은 도옹(陶翁)이라 하고, 시호를 문순(文純)이라 한다.
퇴계는 거의 전 생애동안 신진지식인에 대한 정치적 탄압인 사화를 겪
었고, 그 후유증을 감내해야만 했다. 그가 태어나기 3년 전인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