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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性情의 妙를 살피지 않는다면,
이것은 마음이 없는 자이다.
- 성리학의 입장에서 인간의 心에는 理가 부여되어있고, 心 안에 性이 잠재적으로 존재한다. 心 안에 있는 性은 情을 통해서 드러난다. 따라서 心 안에 존재하는 性과 性이 드러 나는 情의 미묘한 것을
사칠신편], [상위전후록], [자복편], [관물편], [백언해]
이익
이익 (李瀷) 1681(숙종 7)∼1763(영조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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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실학자로 실용적인 학문과 양반도 생업에 종사할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여론과 평판에 의해 인재를 등용하는 공거제를 주장했다.
이익
『성호사설(星湖僿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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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영조 때의 실학자 성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권근
①호는 양촌이며 안동사람이다.
②저서 : 양촌집, 오경천견록,사서오경구결,입학도설,상대별곡, 권학사목, 입학도설 등이 있다.
③교육목적을 인재 양성에 두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교사상의 실천에 있다고 보고 “권학사목”에서 소학을 가장 중요한 교육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실학은 중세사회 해체기로서의 조선 후기 사회에서 형성되었음은 물론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시대에서나 자신이 살고 있던 사회의 개혁을 시도하는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