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있어서의 이상, 김기림 등의 현대시의 초보적인 실험에 반하여 t.s.엘리엇, New country, 쉬르레알리즘 이후의 모더니즘 운동에 참가하였던 몇몇이 중심이 되어 기타 젊은 시인들을 합하여 해방 후 국내에서 모더니즘의 운동을 일으키는데에 있었다.(후략)
1952.6.16 《주간국제》 <후반기 문예 특집>
집중화
3. 하....그림자가 없다
민주주의자와 비민주주의자가 구분할 수없이 공존하고 있는 사회적 얽힘과 짜임
복합적 구조로 이루어진 삶의 특징
민주주의의 실현은 자발적인 자기실현의 과제라는 이면적 주지가 나타남
직업적이며 일상적 어사 ; 지식인의 자의적인 관념적 살상이 단적으로 나
집중적으로 받아
왔다는 점, 그리고 신작시집이나 시선집의 형태로 일반 독자들에게 거듭거듭 소개되어왔다는 점으로 해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친숙한 존재>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에 비하면. 해방에서 4.19에까지 이르는 시기의 시는 사정이 크게 다르다. 해방 이전에 이미 등단했던 시인들
81. 즐거운 편지
<즐거운 편지>
1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 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 보리라.
2
진실로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내
집인들이 스스로를 ‘아르누보의 애로가’로 자처하였다. 또한 1895년에는 화상이자 사업가인 빙이 새로운 디자인을 취급하는 화랑을 파리에 열고 아르누보라 불렀다. 빙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아르누보는 곧 당대 장식미술과 건축 분야의 발전을 나타내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회화는 이 양식에 많은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