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이 발표에서는 7․80년대 한국 문단의 한 기류였던 자유주의문학의 담론과 작품이 형성되고 전개된 과정에 대해 다룬다. 7․80년대는 한국 문단에서 이른바 4․19 세대로 대표되는 신진 작가들이 기성 문단을 대체하고 문단 주류로 자리매김한 시기였으며, 문인이 단순한 직업을 넘어 시
주체적 혁명
60년대 후반 신진 문인 세력 출현
자유주의문학 동인들이 4․19 세대 자처
자유주의문학 담론
가. 4.19 세대론 – 문지 동인의 아비투스전후비평의 허무주의,
서구에 대한 열등의식 지적
전후비평과의 결별 선언
최초의 한글세대로서의 4.19 세대
- 탄탄한 (외국)비평 지식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와 ‘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등이 이런 예이다. 그러나 국권상실 이후의 신소설은 정치적 성격이 줄어든 대신 흥미 위주로 변질되면서, 그 뒤를 잇는 근대 소설에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문학의 언어로 메타 픽션, 패러디, 판타지 등의 기법과 무의식으로 대표된다. 메타픽션이란 소설의 문맥들이 상호 중첩되거나 현실과 소설을 서로 하나로 연결되게 하는 실험소설이다. 작가의 세계관을 통해 현실을 소설로 구성 할 때 쓰인다. 소설 안에서 글 쓰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소설 제작 과정을
문학도 송두리째 그에 저항하는 데만 쏟아 부어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왜곡된 현실을 특유의 뛰어난 풍자기법으로 표현해 냈다.
그에 대한 연구에는 구중서「현실을 초극하는 집요한 풍자정신」, 김병결「상황악에 대한 끈질긴 도전」, 김병욱「천부적 이야기꾼」, 이어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