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

 1  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1
 2  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2
 3  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3
 4  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4
 5  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5
 6  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6
 7  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7
 8  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 최인훈에 대하여

1. 생애와 문학

(1) 풍요로운 유년기

(2) LST 해군 함정, 해군의 상륙 작전용 함정(艦艇). 탱크나 병력 등을 대량으로 수송함.
체험과 피난민 의식

(3) 대학 중퇴와 군 생활, 그리고 등단

(4) 4․19혁명과『광장』

(5) 변모

2. 작가연보

Ⅱ. 최인훈 문학의 특성과 그를 통해 바라본

1. 피난민 의식

2. 환상성과 실험성

3. 환멸과 계몽의식

4. 모더니즘



본문내용
1. 피난민 의식
그는 ‘피난 의식’의 소유자이다. 그 배경으로는 문화충격, 고향상실, 그리고 LST편으로의 월남을 들 수 있다. 이데올로기 비판의 시작은 소설『광장』이었다. 소설 광장에서도 이명준은 배를 타고 고향을 떠나게 된다. 이 역시 최인훈의 경험 속에서 나온 산물이라 할 수 있다.

2. 환상성과 실험성
먼저 환상성의 기능은 인물의 의식 속에서 최인훈의 현실관을 나타내며 작가의 문제의식을 펼쳐가는 장으로 표현된다. 유토피아 성격을 가진 또 하나의 세계이며 주인공의 심리상태와 내면적 현실을 반영한다.

“자기가 무엇에 홀려 있음을 깨닫는다. 그 넉넉한 뱃길에 여태껏 알아보지 못하고, 숨바꼭질을 하고, 피하여 하고 총으로 쏘려고까지 한 일을 생각하면, 무엇에 씌었던 게 틀림없다. 큰일 날 뻔 했다. 큰 새, 작은 새는 좋아서 미칠 듯이, 물 속에 가라앉을 듯, 탁 스치고 지나가는가 하면, 되돌아오면서, 바다와 놀고 있다. 무덤일 이기고 온, 못 잊을 고운 각씨들이, 손짓해 부른다. 내 딸아. 비로소 마음이 놓인다. 옛날, 그 어느 벌판에서 겪은 신내림이, 문득 떠오른다. 그러자, 언젠가 전에, 이렇게 이 배를 타고 가다가, 그 벌판을 지금처럼 떠올린 일이, 그리고 딸을 부르던 일이, 이렇게 마음이 놓이던 일이 떠올랐다. 거울 속에 비친 남자는 활짝 웃고 있다.”

또한 환상성은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며 은폐된 현실 모순을 일깨우는 진실의 계기이기도 하다.

최인훈의 실험성은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문학의 언어로 메타 픽션, 패러디, 판타지 등의 기법과 무의식으로 대표된다. 메타픽션이란 소설의 문맥들이 상호 중첩되거나 현실과 소설을 서로 하나로 연결되게 하는 실험소설이다. 작가의 세계관을 통해 현실을 소설로 구성 할 때 쓰인다. 소설 안에서 글 쓰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소설 제작 과정을 제시하는 것으로 소설 속에 소설을 창작하는 과정이 표현된 것을 말한다. 이러한 방법은 허구 속에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진실을 담는다는 측면에서 자의식적 경향을 보여준다. 소설 속에 현실이 나오고 그 현실이 다시 전체 소설에 포함되는 과정에서 소설에 대한 자기의식이 반영되는 것이다. 이러한 소설형식은 성장소설의 구조를 보여준다. 최인훈은 전후 최대의 문제 작가로 주제 의식이 대담성과 비판성을 띄고 있고, 다양한 형식 모색을 통해 이데올로기에 예속된 주체가 저항의 단계를 거쳐 해방의 길로 나아간다.

3. 환멸과 계몽의식
참고문헌
김경욱, 「최인훈 소설의 이데올로기비판 담론 연구」, 서울대 석사, 1998
김인호, 『해체와 저항의 서사-최인훈과 그의 문학』, 문학과 지성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