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상징과 도교
도교사상사에서 도교수련의 원리나 단계와 관련시켜 일원상의 상징이 사용된 것은 「주역참동계」가 출현한 이후이다. 청대의 모기령에 의하면 원래 「주역참동계」에는 <수화광곽도>, <삼오지정도>등이 첨가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가 말한 <수화광곽도>는 중앙에 일원상을 배치하
주역을 논의하며 들을 수 없음에 속하니 실제로는 복희씨가 8괘를 그리며, 여러 성인이 계사전을 만들었는데 어찌 일찍이 장생한다는 두 글자가 있겠는가?
此乃假托大言以愚小智,其人已死,詭云尚在。
이는 큰 말을 빌려서 어리석음으로써 작은 지혜를 삼아서 사람들이 이미 죽었으니 속임의
주역을 연구하는데 몰두하여 건강을 해치게 되고, 이로 인해 평생 동안 몸이 마르고 쇠약해지는 병에 시달리게 되었다. 21세에 허씨 부인과 결혼하고 23세에 잠시 성균관에 유학하였고, 27세에 향시, 28세에 진사 회시, 32세에 문과 별시, 33세에 경상도 향시에 합격하였고, 수 개월간 다시 성균관에 유학하
1. 수승화강의 의의
고대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명의인 편작(扁鵲)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으로 ‘두한족열복불만(頭寒足熱腹不滿)’ 즉 ‘머리는 차게 하고 발을 따뜻하게 하며 배는 부르지 않게 한다.’는 말을 남겼다. 그리고 네덜란드의 명의인 헤르만 보어하브(Hermann Boerhaave)는 죽으면서
‘도(道)’ : 신유학의 궁극적 관심
◎ 송대, 중국의 종교사에 있어 부흥기 : 유교, 외래 종교 불교, 민족 종교로 발전한 도교 이 시기에 사상적 · 의례적 재조직을 통해 각 전통 내부적으로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드는 계기
◎ 주희의 사상은 도교의 재조직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곳에 위치하여 도교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