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과 건국신화
1. 상징체계
서사구조는 단지 서사문학의 형식을 뜻하는 말은 아니다. 구조적 이해가 적중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넓고 다양하다. 그 중에 하나는 작품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앞에서 서사구조를 그리면서 얻었던 양식을 이제 체계로 수렴해 내는 일이 필요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문학의 수준이 매우 높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백제의 한문학도 불·유·도교 삼교(三敎)의 수입과 함께 발전하였다. 근초고왕(近肖古王) 때는 한자(漢字)로 표기된 고흥(高興)의 《서기(書記)》가 이룩되었으며, 무왕(武王)이 지었다는 향가 《서동요(薯童謠)》가 전한다. 향곡으로서 《선운산(禪雲山)
양치는 소년이 늑대가 나타났다고 거짓으로 외친 이야기를 들려주어라. 우리의 아이들에게 용기에 대해 알려주고자 원한다면, Joan of Arc에 대해 가르쳐라. 아이들이 친절이나 동정에 대해 알기를 원한다면, 『크리스마스 캐롤』이나 『안나 프랭크의 일기』, 그리고 『리어왕』과 같은 이야기를 읽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