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세상에 쉽지 않은 학문이 몇이나 있을까 만은 그 중에서도 문화사라는 것은 특히 어려운 학문인 것 같다. 문화라는 것에는 그 나라의 정치나 경제, 사회, 역사 그 모든 것들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대외관계사라는 학문은 이러한 문화사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어려움은 더 한
(1)서론-일본 문화에 대한 시각
우선 마쯔리의 소개에 앞서 ‘현대 일본의 이해’란 과목을 통해 일본 문화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그들의 이중성이라든지, 음식문화, 가족제도 등. 그러면서 일본이라는 사회의 형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의 편견과 오해들에 대한 궁금증이
四天王寺)에 거주했다는 사실을 통해 화랑집단에 소속된 낭도승(郎徒僧)으로 국가의 안녕과 관련된 일을 맡았으리라 짐작된다.
- 최치원 : 헌안왕 1년(857년)에 태어나 죽은 해는 알지 못한다. 12세에 육두품이라는 신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당나라로 유학 갔다. 빈공과(賓貢科)에 합격해 율수현위(&
四天王寺)는 점에서 그의 법호나 승려로서의 가풍이 사천왕사의 사격(寺格)이나 사풍(寺風)과 유관했지 않을까 추정된다. 사천왕사에 오래 주석했다는 점에서 굳이 법호를 붙인다면 절 이름을 따서 사천(四天) 월명내지 천왕(天王) 월명정도로 붙일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전적
四天王寺 法隆寺(호오류우사: 最古의 목조건물) 건축
- 天皇權강화: 중앙집권화를 위해 천황신화를 사실화하는 작업을 추진. 天皇記, 國記 편찬(逸失)
- 수차례 遣隋使(후에 遣唐使)를 파견하면서 많은 승려, 학생들이 유학. 훗날 大化改新의 주역을 배출함
3) 아스카(飛鳥)文化: 이 시대에 畿內 飛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