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양문화의 수용과 근대적 전환
(1) 문제의 의미
한국근대사에 있어서 서양문화의 전래와 이에 대한 유교적 전통사회의 반응은 사상사적 전개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계가를 이루고 있다. 곧 한국의 근대사는 전통사회가 서양문화와 서로 만남을 통하여 중국 중심의 세계를 넘어서 지구 위에 전체 세
Ⅰ. 實學이란?
실학이란 용어 자체가 조선후기의 실리를 강조하는 학문을 지칭하지는 않는다. 실학이란 용어는 통시대성(通時代性)을 지니고 있고 어느 시대이든지 간에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지나온 역사를 보았을 때, 앞선 시대에 대응하
1.실학의 발생
1)실학 발생의 역사적 배경(實學 發生의 歷史的 背景)
- 실학사상을 발생시켰던 內在的 요인
◎ 조선왕조가 직면하고 있었던 통치질서의 와해(瓦解) 현상에서 찾을 수 있다. 집권층의 벌열화(閥閱化), 전통적인 수취체제의 붕괴, 사회적 신분체제의 혼란, 농업 위주의 경제질서에 대한
Ⅰ.고대의 교육
1.그리스
1) 시대적 배경
그리스 사회는 도시국가로 구성되어 있었다. 폴리스는 완전히 독립된 주권 국가의 성격을 띠었으며, 종족간의 이해관계로 상호 대립되기도 하였으나 동일민족이라는 동포의식이 강하여 타종족에 대해서는 단결된 모습을 보였다. 가장 대표적인 폴리스는 스파
2.1. 著書
《열하일기(熱河日記)》, 《연암집(燕巖集)》, 《과농소초(課農小抄)》, 《한민명전의(限民名田義)》
《熱河日記》
燕巖 朴趾源은 1780년(정조 4) 친족형 박명원(朴明源)이 진하사 겸 사은사(進賀使兼謝恩使)가 되어 청나라에 갈 때 동행했는데, 그때 랴오둥[遼東]·러허[熱河]·베이징[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