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實學이란?
실학이란 용어 자체가 조선후기의 실리를 강조하는 학문을 지칭하지는 않는다. 실학이란 용어는 통시대성(通時代性)을 지니고 있고 어느 시대이든지 간에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지나온 역사를 보았을 때, 앞선 시대에 대응하
Ⅰ. 서 론
조선후기의 사회는 외세의 개입과 문물개방으로 인하여 혼란스런 과도기였다. 즉, 구 봉건적인 양반사회의 세습을 주장하는 보수파와 사회개방을 주장하는 진보간의 갈등의 연속이었다. 정치적으로는 개화파와 보수파의 당쟁이 심하였고, 경제적으로는 금난전의 발달 및 화폐의 유통과
Ⅰ. 서 론
현재의 역사교육과정이 있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교육과정은 그 동안에 많은 변화 과정을 거쳤다. 제7차 교육과정이 나온 이후로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를 겪으면서 국사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2007년에 역사교육과정이 개정되었다. 그러나 2009년 12월, 정부는 학생들의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실학으로 인식하는 정신현상은 한반도를 넘어서 동아시아의 국제적 현상으로 출현했다. 동아시아 3국에 있어서 실학은 상호 연계성을 기반으로 발전해 나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우리의 실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 ·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그들의 실학과의 동이
개화파 자체의 군사력을 중심을 정변을 단행할 계획을 세웠다. 특집 : 동양사의 미적 소통 ; 연구논문 : 갑신정변 주도 개화파의 현실인식과 정치리더십, 김현철, 2002, 국제문화학회, p.149
또한 갑신정변을 단행할 시기에 중국과 프랑스의 월남 분쟁이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이 분쟁으로 한반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