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중국 원대의 운서인 ≪고금운회거요≫(1297년 편찬, 이하 ≪거요≫로 간칭)와 조선 시대 운서로 ≪거요≫의 체제를 답습한 ≪동국정운≫(1448년 간행, 이하 ≪정운≫으로 간칭)의 음운 체계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는 그 가운데 진⋅산섭을 중심으로 알아 본다. ≪정운≫에 대한
增韻이 보여주는 어음변화 현상과 관련하여 고찰해 보아야 할 문제가 있다. 그것은 增韻 안에서 非母와 敷母가 합류하지 않은 채 남아있는 宥 願 吻 漾 東 鍾 腫 麌 送韻에 대한 설명, 또 知照 합류의 범주 안에 들어오지 않는 知照 대립 韻에 대한 설명, 日母의 변화의
韻尾
韻書는 詩賦의 押韻등을 위한 참고서로서 존재하였기 때문에, 主要母音과 韻尾를 한단위로 묶어, 韻尾 자체만을 독립적으로 분석하지는 않았다.
<明代이후 曲韻家들 사이에서 다양한 韻尾에 따른 명칭 등장>
#直音 = 韻尾가 없는 -∅ / # 收噫 =韻尾가 -i / # 收㗁 = 韻尾가 -u
#抵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