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도(程明道)
1. 들어가며
선진시대(先秦時代)에 이르러 유학은 도덕 실천의 학문으로 성장했으나, 시황제(始皇帝)의 분서갱유(焚書坑儒)로 큰 시련을 겪은 다음 한·당대(漢唐代)에는 경전(經典)을 수집·정리하고, 그 자구(字句)에 대한 주(注)와 해석을 주로 하는 소위 훈고학(訓學)이 이루어졌다. 그
논문요약
朱熹의 氣와 氣質之性에 대한 일고찰
1. 序 論
儒家의 궁극의 기원은 天이며, 따라서 儒道는 天道이다.
천하 만인과 만물은 天命에 의해 타고난 天性을 지니며 그 性은 善하다.
유가에서 기본 문제는 善이며, 惡은 부차적인 즉 선의 결핍이라고 말할 수 있다.
惡의 철학적 정의는 어렵더라도 일
성리학이론은 주자에 와서 그 체계를 갖추게 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성리학을 주자학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성리학의 많은 내용들은 주자가 직접 생각해낸 것이 아니라 그 이전의 학자들이 한 것이다. 그리고 주자는 그것을 집대성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주자의 성리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자에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