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東壯遊歌〉를 지었다. 그후 지평현감 등을 지냈으며 저서로 〈동사록 東錄〉이 있다.
‧ 형식 : 3.4(4.4)조. 4음보의 연속체
‧ 성격 : 기행가사, 장편가사(가사 중 최장편)
‧ 구성 : 추보식 구성
‧ 표현 : 대구법. 직유법. 과장법. 설의법
‧ 주제: 일본의 문물· 제도· 인물·
日東壯遊歌)와 아울러 기행가사의 백미로 꼽힌다.
홍순학의 『연행가』는 연행가사로는 맨 처음 학계에 소개되어 이 유형의 가사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인식되었다. 이 작품은 『연행가』, 『북원가』, 『북원록』, 『연행록』 등의 제목으로 된 10여 중의 필사본들이 전하고 있는데 조선왕조 연경 사
Ⅰ. 서 론
가사문학하면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이 먼저 떠오른다. 의리와 명분을 중시하던 조선 시대 사림들은 불합리하고 모순된 정치 현실을 피하여 낙향하거나 귀향살이를 할 경우 전라도에 충신들이 많이 내려오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가사문학을 작성하여 후배에 남기게 된바 이를 기념하기 위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