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梵唄)의 바깥채비 소리에 쓰이는 태평소·징·북·목탁을 가리키는 말로 전용되었다. 그리고 다시 절 걸립패의 꽹과리·징·장구·북을 가리키는 말로 전용되어 오늘에 이른다. 놀이와 굿의 성격을 띠고 있는 풍물은 쇠, 징, 장구, 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사람들의 잠재적 신명을 자극해 신명의 판을 열어
梵唄)에 대한 ‘우리 고유의 노래’란 의미인데, 이렇게 규정하면 그 범위가 매우 넓고 포괄적인 개념이 된다. 따라서 좀더 구체적으로 한국문학사에서 의미라는 명칭은 ‘향찰(鄕札)이라는 특수문자로 표기된 신라시대의 시가로, 『三國遺事』의 14수와 『均如傳』의 11수 합하여 25수(또는 ’도이장가
梵唄)와 아울러 불교음악이라는 점에서 잡가와 각각 구별된다. 사설은 대개 4 ·4조가 주가 되나 파격이 심한 것이 특징이다. 잡가는 그것이 불리는 지역과 지방적인 가락토리(鄕調)에 따라 경기잡가 ·남도잡가로 구분되며, 경기잡가는 다시 십이잡가(十二雜歌)와 휘몰이잡가로 나뉜다.
♡ 잡가(歌)의
梵唄)에 대한 ‘우리 고유의 노래’란 의미인데, 이렇게 규정하면 그 범위가 매우 넓고 포괄적인 개념이 된다. 따라서 좀더 구체적으로 한국문학사에서 의미라는 명칭은 ‘향찰(鄕札)이라는 특수문자로 표기된 신라시대의 시가로, 『三國遺事』의 14수와 『均如傳』의 11수 합하여 25수(또는 ’도이장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