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에 따른 4단계 변화과정을 통해향가의 주변 장르를 포함하여 신라가요로서 주술가요, 민요, 화청, 향가를 구분하고 있다. 또한 향가의 세부 장르로서 주술계 향가, 사뇌계 향가, 민요계 향가, 사뇌가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는 앞서 살펴본 김동욱이 설정하는 향가의 범위보다 세분화되고, 향가의 범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기로 하기로 하자.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
향가를 통하여 화랑에 관해 구체적인 애정관계문제 등의 알려지지 않은 바까지 폭넓게 살피고자 하는 것이다.
2. 『三國遺事』에 등장하는 향가 속의 화랑
기존 학설에 의하면 화랑세기를 제외하고 현재 현존하는 향가작품은 『삼국유사』에 전하는 14수와 균여전에 전하는 11수를 합쳐 25수이다.
향가가 애초에 어떠한 성격의 노래였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배경설화에 대한 고찰이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삼국유사 배경설화에 대한 고찰은 물론 삼국유사를 기록한 일연의 향가에 대한 인식, 설화에 대한 인식과 역사에 대한 인식, 나아가 불교에 대한 인식이 고려되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