權尙夏)의 문하에서 나와 서울지방의 학자들에게 파급되었다. 권상하의 제자들 사이에서 금수오상의 문제와 미발기질의 문제를 놓고 토론이 벌어졌다. 그 중 한원진(韓元震)과 이간(李柬) 사이에 견해차가 컸다. 결국 두 사람은 권상하에게 시비를 가려줄 것을 청했고, 권상하는 한원진의 학설을 지지
權尙夏 외에도 당대의 대학자들로부터 학문을 전수받았다. 그러나 약관을 전후한 시기에 尤庵 宋時烈이 유배 및 사사되고 인현왕후의 폐출 사건이 일어나는 등 다사다난한 현실을 목도하고, 스물넷에 과거 공부를 시작했으나 제대로 절의를 세우지 못할 경우 선조에 누가 될 것을 염려하여 단념하고
사계 김장생과 우암 송시열
1. 禮學(예학)의 성립과 발전
1) 禮學(예학)의 성립
유학에서 가장 강한 장점으로 지니고 있는 것이 바로 윤리도덕의식이다. 윤리도덕의식이야말로 유학의 발원부터 지닌 것이니 만큼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유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윤리 도덕의식은 유학의 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