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陸齋」 『佛祖統紀』 : 수륙재의 기원 서술→양무제가 꾼 꿈에 근거해 양무제 시기 수륙재가 설행되었으며 이후 맥이 끊겼다가 당나라 시기 양무제의 수륙의문에 의거해 다시 시작됨 but 저자는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
宗鑑, 「利生志」 『釋門正統』 : 아난-염구아귀 설화에 수륙재의 기원을
水陸齋)를 올렸다. 애초에 관광객을 유치할 목적으로 연 행사가 아니었기에 큰 규모는 아니었지만 일제시대와 한국전쟁을 거치며 파괴된 지방 향토 문화를 보여주는 흔치않은 경우였기 때문에 주변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참석했고 이는 계속 이어져 여러 단계를 거치며 보완 · 수정돼 오늘날의 백제
1737(영조 13)∼1805(순조 5).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반남(潘南). 자는 미중(美仲) 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또는 연상(煙湘)·열상외사(洌上外史). 할아버지는 지돈녕부사(知敦寧府事) 필균(弼均)이고, 아버지는 사유(師愈)이며, 어머니는 함평 이씨(咸平李氏) 창원(昌遠)의 딸이다.
서울의
불교- 출가에서 사리까지.
I. 불교의 이해.
가. 불교의 역사
1.불교의 발생
고타마 싯타르타 - 불교의 창시자
- 붓다 : 깨어있는 사람 또는 진리를 깨친 사람이라는 의미
- 사문유관 : 붓다의 출가 계기가 된 사건
어느날 성 밖을 산책하던 붓다가 남문의 병자, 서문의 장례 행렬, 동문의 노인을 보고 세상의
영산재
1973년 11월 5일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로 지정
석가가 영취산에서 설법하던 영산회상을 상징화한 의식절차
영산회상을 열어 영혼을 발심시키고, 그에 귀의하게 함으로써 극락왕생하게 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영산재는 국가의 안녕과 군인들의 무운장구, 큰 조직체를 위해서도 행한다.
첫째날
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