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

 1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1
 2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2
 3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3
 4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4
 5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5
 6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6
 7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7
 8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8
 9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9
 10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10
 11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11
 12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12
 13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13
 14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14
 15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15
 16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박지원의 양반전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737(영조 13)∼1805(순조 5).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반남(潘南). 자는 미중(美仲) 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또는 연상(煙湘)·열상외사(洌上外史). 할아버지는 지돈녕부사(知敦寧府事) 필균(弼均)이고, 아버지는 사유(師愈)이며, 어머니는 함평 이씨(咸平李氏) 창원(昌遠)의 딸이다.
서울의 서쪽인 반송방(盤松坊) 야동(冶洞)에서 출생하였다. 성장하면서 신체가 건강하고 매우 영민해 옛사람의 선침(扇枕)과 온피(溫被) 같은 일을 흉내 내기도 하였다. 아버지가 벼슬 없는 선비로 지냈기 때문에 할아버지 필균이 양육하였다. 1752년(영조 28) 전주 이씨(全州李氏) 보천(輔天)의 딸과 혼인하면서『맹자』를 중심으로 학문에 정진하였다.
특히 보천의 아우 양천(亮天)에게서는 사마천(司馬遷)의『사기 史記』를 비롯해 주로 역사 서적을 교훈 받아 문장 쓰는 법을 터득하고 많은 논설을 습작하였다. 수년간의 학업에서 문장에 대한 이치를 터득했으며, 처남 이재성(李在誠)과 평생 문우로 지내면서 그의 학문에 충실한 조언자가 되었다.
1760년 할아버지가 죽자 생활은 더욱 곤궁하였다. 1765년 처음 과거에 응시했으나 낙방했으며 이후로 과거 시험에 뜻을 두지 않고 오직 학문과 저술에만 전념하였다. 1768년 백탑(白塔) 근처로 이사를 하게 되어 박제가(朴齊家)·이서구(李書九)·서상수(徐常修)·유득공(柳得恭)·유금(柳琴)등과 이웃하면서 학문적으로 깊은 교유를 가졌다.
이때를 전후해 홍대용(洪大容)·이덕무(李德懋)·정철조(鄭喆祚) 등과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대해 자주 토론했으며, 이 무렵 유득공·이덕무 등과 서부 지방을 여행하였다. 당시 국내 정세는 홍국영(洪國榮)이 세도를 잡아 벽파(僻派)였던 그의 생활은 더욱 어렵게 되고 생명의 위협까지 느끼게 되었다. 결국 황해도 금천(金川) 연암협(燕巖峽)으로 은거했는데 그의 아호가 연암으로 불리게 된 것도 이에 연유한다.
그는 이곳에 있는 동안 농사와 목축에 대한 장려책을 정리하였다. 1780년(정조 4) 처남 이재성의 집에 머물다가 삼종형 박명원(朴明源)이 청의 고종 70세 진하사절 정사로 북경으로 가자, 수행(1780년 6월 25일 출발, 10월 27일 귀국)해 압록강을 거쳐 북경·열하를 여행하고 돌아왔다.
이때의 견문을 정리해 쓴 책이『열하일기』이며, 이 속에서 평소의 이용후생에 대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이 저술로 인해 문명이 일시에 드날리기도 했으나 문원(文垣)에서 호된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그 뒤 1786년에 뒤늦게 음사(蔭仕)로 선공감감역에 제수된 것을 필두로 1789년 평시서주부(平市署主簿)·사복시주부(司僕寺主簿), 1791년 한성부판관, 1792년 안의현감(安義縣監), 1797년 면천군수(沔川郡守), 1800년 양양부사를 끝으로 관직에서 물러났다.
안의현감 시절에는 북경 여행의 경험을 토대로 실험적 작업을 시도했으며, 면천군수 시절의 경험은『과농소초 課農小抄』·『한민명전의 限民名田議』·『안설 按說』 등을 남기게 되었다. 그가 남긴 저술 중에서 특히 『열하일기』와 위의 책들은 그가 추구하던 현실 개혁의 포부를 이론적으로 펼쳐 보인 작업의 하나이다.
특히『열하일기』에서 강조한 것은 당시 중국 중심의 세계관 속에서 청나라의 번창한 문물을 받아들여 낙후한 조선의 현실을 개혁하는 일이었다. 이때는 명(明)에 대한 의리와 결부해 청(淸)나라를 배격하는 풍조가 만연하던 시기였다. 이 속에서 그의 주장은 현실적 수용력이 부족했으나 당시의 위정자나 지식인들에게 강한 자극을 불러일으키는 결과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