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은, 문장이란 누구든지 자신이 품고 있는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글을 쓰는 사람이 억지로 옛 사람이 쓴 고어를 생각하고 고전의 經旨(경지)를 찾으며 근엄하게 글뜻을 장중하게 꾸미려는 것은 마치 화공이 그림을 그릴 때에 원래의 모습을 다듬는 것과 같다고 하였
Ⅰ. 연암 박지원의 생애
북학파의 거성인 연암 박지원(1737-1805)을 새삼 소개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그는 일찍이 우암 송시열 일계의 고루한 학자들이 존명사상에 얽혀서 아무런 실천이 없는 유명무실한 북벌책을 부르짖음에 반하여 북학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또 중국의 산천, 풍토와 문물, 제도에 대
Ⅰ. 서론
연암소설이 내포하고 있는 계몽적 개혁 담론의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연암의 개혁사상에 대한 학계의 논의 중 일정 부분에 대한 자세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연암의 근대적·개혁적 사상은 반봉건·반주자주의, 민족주의, 실용주의(중상주의), 휴머니
Ⅰ. 개요
일반 교실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책상 몇 개를 붙여서 소집단 편성을 하기도 하고 좌석 배치도 어떤 형태로든 바꿀 수 있는 여유와 융통성과 역동성 있게 운용이 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미술 학습의 공간이 교실이나 미술실이나 일반 교실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교정의 야외 공
Ⅰ. 서론
한 작가가 품고 있는 생각은 현실에서 나오는 것이다. 천지도 사실 따지고 보면 어제 오늘이 같지 않다 볼 수 있다. 하물며 시대가 다르면 생각도 다르고 가치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한 작가의 창작 태도는 현실 속에 발을 붙이고 시대를 통찰해야 한다는 것이 연암의 기본 전제였다. 연암의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