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단, 단일한 경전이 아니라 각종 반야경전을 총칭한 것. 어떤 것에도 구애받지 않는 <공관(空觀)>의 입장에 서며, 그 경지에 이르기까지 보살의 <육바라밀>의 실천, 특히 <반야바라밀>의 체득이 강조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반야경 [般若經] (종교학대사전, 1998.8.20, 한국사전연구사)
空觀)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었으며, 따라서 이의 내용은 공(空)·무(無)였다. 이에 반해 성리학에서의 이는 자연과 사회의 계층적인 질서를 근본적 실재로 파악함으로써 불교의 공관과는 대립하는 것이었다.
유교적인 관점에서 이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와 기를 결합한 이론체계를 세우기 시작한 인물로
空觀의 원형으로 생각되는 사상이 이미 초기경전에 나타나 있다. 초기경전에 나타난 공에 대한 문헌학적인 연구는 藤田廣達에 의해 충분히 검토되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여기서 다시 재론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의 연구 성과를 참조하여 단지 본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김만중(金萬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