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반야경에 대해
우선 반야경에서 설하는 공사상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반야경이란 무엇이 길래 공사상에 관해 논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반야경을 검색해 보면 이러한 사전적 내용을 찾아 볼 수 있다.
‘초기 대승불교경전의 하나. 단, 단일한 경전이 아니라 각종 반야경전을 총칭
원시불교의 한계
원시불교
붓다가 가르침을 처음으로 펴기 시작한 이후 ; 최초의 교단 분열 이전
붓다(고타마 싯다르타)의 유언
자신은 교단의 통솔자가 아니며 모든 사람은 나에게 기대지 말고 오직
자기자신에 기대어 진리(법)를 따라서 해탈할 것을 강조
원시불교의 한계
아라한(수행
불교의 '공과 무아', 아비달마불교의 '아공법유', {반야경}의 '아공법공' 등의 개념의 추이가 그것이다. 이러한 개념의 추이는 '법'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붓다의 근본 가르침에 관한 이해의 상이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그것은 또한 실재(유)와 공의 문제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붓다는 이 세계의 실
불교의 근본이 되는 사상은 자비로『대지도론』에서 “자비시불도지근본”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자비는 불도의 근본으로, 자(maitrī)는 기쁨을 주고 비(karuna)는 고통을 없앤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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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사상과 공사상
空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대승불교의 기본 용어로
Ⅰ. 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자비의 실천에 목적을 주는 복전(puṇya-ksetra)은 복덕을 낳는 밭이란 의미로 불을 복전(최승복전)이라 하는데, 불.법.승 삼보, 부모, 고통받는 사람들을 공경하고 보살피게 되면, “자신에게 복을 생하게 하므로 복전”이라 한다.
이러한 복전은 종류에 따라『이복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