紙幣)로 바꿔주냐는 질문에 난 어리둥절 했었다. 큰 단위가 몬지 몰랐기 때문이다. 환전(換錢)하러 가면서 그 나라의 돈에 대해 아는거 없이 간 것이 부끄러웠다. 바꾸고 나서 中國 생활이 처음인 내게 회화도 걱정되었는데 한 가지 더 늘어났다. 바로 人民의 사용, 아무리 인터넷으로 이렇다 저렇다 설
紙幣가 많아서 僞造紙幣를 確因하는 節次라고 말해주셨다. 그리고 우리도 彫心해야 된다고 僞造紙幣 確因方法을 알려주셨다. 이렇듯 中國에는 人口도 많듯이 通用되는 돈도 많고, 通用되는 돈이 많듯이 僞造紙幣의 수도 헤아릴 수 없다고 한다. 이번 中國現代社會의 理解에서는 내가 겪은 中國人들의
紙幣)와 피아노』를 한림출판사에서 간행하고 이를 마지막으로 10년 가까운 시간동안 펜을 놓고 지냈다는 사실은 주목을 요하는 부분이다. 그의 시작 활동이 다시 재기된 것은 이후 72년의 일이다. 이 때, 그의 시 세계는 또 다른 방향을 모색하고 있었다.
1972년 공식적인 작품활동을 다시 시작하면서 74
紙幣하나라고 생각하면 100人民는 만원2장꼴이니 이렇게 생각하면 차이가 엄청 난다고 생각이 든다. 며칠 전에는 人民升으로 인해 人民 價値가 200까지 치솟게 됬는데 이때는 돈을 뽑으려고 해도 엄두가 안났었고 평소에는 170이었다가 200까지 올랐다고 생각해봐라! 누구라도 정신 없었을것같다. 그래도
紙幣인지 아닌지 체크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中國이 세계 제일의 짝퉁 시장이지만 흔히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現金을 이렇게 꼼꼼히 확인하는 作業은 여기 現地에 와서 처음 본 것이다. 택시를 타고 나서 값을 지불할 때에도 항상 실내등을 켜고 확인하고 심지어 길거리에서 간단한 間食을 먹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