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派)와 북학파(北學派), 그리고 정약용(丁若鏞)과 같은 실학자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저술을 남기고 있다.
유교는 일상 행위를 통해서 떳떳한 이치를 드러낸다고 믿었기 때문에 ꡐ예ꡑ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유교의 의례에는 관혼상제의 사례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상례가 가장
조선후기 내포지방의 사상과 종교
1. 머리말
조선후기 실학자 이중환의 『택리지』에 의하면, 내포는 가야산 앞 뒤의 10고을인 경성해미태안서산면천 당진홍주덕산예산신창 등을 지칭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이중환의 내포지역의 정의에 따라 우선 내포지역을 상정하고 이 글을 시작하겠다.
이
문인답사 보고서- 김유정
들어가며...
처음 과제를 접하고 참 막막했다.
왜냐하면 나는 해외에 있었고, 해외에 있는 문인을 답사하려고 해도 내가 있는 곳의 문인을 알지 못했고, 언어를 완벽히 알지 못했기 때문에 조사를 한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 였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귀국이 결정되었고,
1.동학[ 東學 ]
1860년 최제우가 창시한 민족 종교로 기일원론(氣一元論)과 후천개벽(後天開闢) 사상,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특징으로 한다. 2대 교주인 최시형이 교단과 교리를 체계화하였다. 1894년 농민전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1905년 천도교(天道敎)로 개칭하였다.
이미지 크게보기상주 동학교
- 구인회 ( 九人會 )
1933년 8월 일제 강점기 조선에서 결성된 문학 문인 단체이다. 해외 문학파와 함께 1930년대를 풍미했던 프롤레타리아 문학에 대항하여 순수 문학의 발전에 공헌하였다.
구분
문학동인회
설립일
1933년
설립목적
계급주의 및 공리주의 문학을 배격하고 순수문학 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