逍遙>라는 개념이 노장사상을 이해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중심개념이라 확신한다. 즉 <逍遙>라는 개념은 노장사상의 이념적 측면을 나타내는 것이다'
내가 지금껏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조금이나마 배워왔던 도가사상은 전부가 <道>와 <無爲>에 관한 것들이었다. 난 이 책을 읽어내려 가면서 내가 지
逍遙>라는 개념이 노장사상을 이해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중심개념이라 확신한다. 즉 <逍遙>라는 개념은 노장사상의 이념적 측면을 나타내는 것이다'
내가 지금껏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조금이나마 배워왔던 도가사상은 전부가 <道>와 <無爲>에 관한 것들이었다. 난 이 책을 읽어내
려 가면서 내가
逍遙)함을 목적으로 하였고, 또한 인생은 모두 천명(天命)이라는 숙명설(宿命說)을 취함.
노자에 비해 탈속한 정신적 절대자유를 추구하는 경향.
저서인 《장자》33편(내편 7, 외편 15, 잡편 11)은 장주학파(莊周學派)의 논설집으로, 기발한 우언(寓言)과 비유로 문명을 날카롭게 비평하였는데, 인위(人爲)
逍遙乎寢臥其下? 不夭斤斧, 物無害者. 無所可用, 安所困苦哉? 장주 지음 김학주 옮김, 『장자 상』, 을유문화사, p48
혜자가 장자에게 말하였다. “나 있는 곳에 큰 나무가 있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개똥나무라 부르오, 그 큰 줄기는 흙투성이여서 먹물을 칠 수가 없고, 그 작은 가치들은 뒤틀려 있어서 자
逍遙遊)」이다. ‘소요유’는 글자 그대로 아무 거리낌 없이 자유롭게 거닌다는 뜻이다 소요(逍遙)는 보행(步行)과는 달리 목적지가 없다. 소요 그 자체가 목적이다. 하릴없이 거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소요는 보행보다는 오히려 무도(舞蹈)에 가까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춤이란 어디에 도달하기 위